코딩 교육 하는 이유와 종류
요즘 아이들 교육에 코딩을 염두에 두신 학부모님이 많아지고 있어요. 코딩이 무엇인지, 왜 코딩 교육을 해야 하는지, 코딩 교육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코딩 교육을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려고 해요.
코딩이란?
일차적인 뜻으로는 컴퓨터에게 명령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를 코드라고 해요. 코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하면 코딩이라고 해요. 현재 30-40대 학부모님들은 코딩을 프로그램 개발자만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고 공교육에서 코딩수업을 하고 있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코딩 교육하는 이유
현재 공교육에서 코딩수업을 하고 있어요. 초등학교는 실과에 편입되어 수업을 하고 있고 중학교는 정보교과에 편입되어 수업을 하고 있어요. 고등학교에서도 일부 수업을 하고 있어요.
그럼, 개발자만 사용하던 코딩 교육을 학교에서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앞서 영어를 예로 들어볼게요. 예전에는 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하지 않았어요. 84년생 이후로는 초등학교에서 영어 수업을 접한 적이 있을 테지만 그 이전에는 학원을 다니지 않는 친구들은 영어 수업을 접할 일이 없었어요. 하지만 왜 갑자기 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시작하였을까요?
필요하니까! 맞아요! 영어를 사용하는 인재가 필요하고 필수요소가 되어 가기 때문에 공교육에서 영어 교육을 시작하였어요. 하지만 처음에 영어수업 시작하였을 때 학부모님들이 준비하였을까요? 아니오. "영어까지 해야 해?"라고 생각하셨어요.
코딩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요. 미래 인재 역량으로 필요하니까 코딩을 수업을 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해요. 역시나 학부모님들께서 "코딩까지 해야 해? "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과거 영어처럼 코딩도 이후에는 당연한 교육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코딩 교육 본질
코딩을 배우는 이유는 단순히 어려운 걸 만들어 내기 때문에 배우는 게 아니에요.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창의성 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육이에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융합 교육에 관해 말씀드렸어요. 다양한 창의적 사고를 하는 아이로 키워냄과 미래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서요.
코딩은 융합 교육과 맥락을 함께 해요. 코딩을 배울 때 단순히 명령어인 코드, 즉 언어를 배우기 위한 코딩은 본질을 벗어났다고 생각해요. 코드를 구현하기 위한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라요.
코딩 교육 종류
- 언플러그드 코딩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기본이 되는 컴퓨터를 이해하는 수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컴퓨터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어떤 순서로 일을 처리하는지, 문제를 단순화하거나 분류할 때는 어떤 사고를 하는지를 훈련하는 교육입니다. 이 부분은 엄마표로 나와 있는 책으로도 충분히 집에서 가능해요. - 블록코딩
대표적으로 스크래치와 엔트리가 있어요. 스크래치는 MIT 미디어 연구소의 교육 플랫폼이고 엔트리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에서 운영하는 교육 플랫폼입니다. 블록코딩이라는 언어에서 느껴지듯이 레고블록을 쌓듯이 코드를 쌓아가며 만들어요.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언어를 배우지 않아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이나 처음 코딩을 접하는 아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으로 좋아요. - 텍스트코딩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언어인 파이썬, C언어 등 문법을 배운 후 텍스트로 코딩할 수 있어요.
난도가 있기 때문에 처음 코딩을 접하거나 어린아이들을 보다는 코딩을 접한 적 있는 아이들을 위한 수업으로 좋아요. 결국에는 블록코딩을 거쳐 텍스트코딩으로 가기 위한 준비입니다. - 로봇코딩,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
블록코딩이나 텍스트 코딩에 피지컬을 접목시킨 코딩입니다. 즉, 본질인 코드의 구현은 블록코딩과 텍스트 코딩이고 그것들과 다른 것의 기능을 융합하는 교육을 할 수 있어요. 코딩은 우리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만드는 거라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코딩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을 충분히 한 후 다른 것들로 융합하는 교육을 하는 게 이상적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코딩 교육 선택 기준
아이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시작하세요. 엄마의 욕심이나 대회 출전을 위해 또는 자격증을 따기 위해 코딩 교육을 선택하기보다는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수준에 맞는 코딩 교육이 중요해요. 처음 시작하는 아이는 블록코딩을 먼저 시작하세요. 블록코딩을 통해서 충분히 문제해결능력과 생각하는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을 할 수 있어요.
흥미를 끄는 교구 수업은 코딩이 단순하거나 충분한 사고력을 끌어낼 수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코딩은 내가 잘 모르는 분야이니까 전문가의 말이 다 맞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여러 수업을 비교해 보며 교구로 환심만 사고 있는 건 아닌 지 생각하는 교육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라요. 여러 가지 비교하다 보면 보이실 거라 생각해요.
코딩 교육은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을 위한 거구나라고 염두에 두시고 비교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