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윤밴드 언제까지 붙여야 할까? 상처 회복 알아보기
아이들 있는 집에는 꼭 필수로 있는 습윤밴드. 저희 집에도 있는데요. 일반 밴드보다 활용성이 좋고 새살이 솔솔 돋아날 것 같은 습윤밴드 붙이긴 붙였는데 언제까지 붙어야 할까 궁금했던 적 있으시죠? 제가 오늘 알려드릴게요.
습윤밴드 언제 사용할까?
저는 습윤밴드를 아이들 가벼운 찰과상이나 경미한 상처의 경우 3-5일 정도 사용해요. 보호막을 형성하고 습윤환경을 만들어주고 진물 흡수를 통해 상처를 치료할 때 사용해요. 특히 저는 물에 닿아도 안심이 되어서 습윤밴드를 주로 사용해요.
특히 상처에 진물이 날 때 진 흡수하여 주기 때문에 저는 필수로 습윤밴드를 사용해요
습윤밴드 쓰기 전 확인하기
- 빨갛게 부어오르면 습윤밴드가 아닌 항생제 연고를 발라요. 후시딘이나 마데카솔이요. 균 감염 위험이 클 때 딱지 위에도 바를 수 있어요.
- 피가 나고 있을 때 위에 습윤밴드를 사용하면 안돼요. 충분히 지혈한 후 깨끗이 닦아내고 사용하세요.
- 상처딱지가 떨어졌을 때는 색소침착을 막기 위해서 흉터치료제를 사용해요.
상처별 종류별 습윤밴드 사용하기
- 폴리우레탄폼 습윤밴드
진물 흡수를 잘 하고 상처표면에 달라붙지 않아 진물이 많은 깊은 상처에 좋아요. 피부 자극도 적어 자주 교체해야 하는 경우나, 항생제 연고를 발라 세균 감염이 있는 경우 사용해요. - 하이드로콜로이드 습윤밴드
작은 상처에 좋아요. 진물이 많지 않은 상처에 좋기 때문에 세균 감염된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다른 연고와 함께 사용하면 안 돼요. - 하이드로겔 습윤밴드
건조한 상처 표현에 수분을 제공해요. 괴사 한 부분을 제고하고 진이 적고 화상처럼 건조한 상처에 사용해요.
습윤밴드 언제까지 붙여요?
습윤밴드는 교체 주기가 중요해요. 상처의 진물이 많아 하얗게 부풀어 오른 게 크거나 밖으로 진물이 새어 나오는데 그냥 두는 것은 오히려 상처에 염증을 생기게 해요. 하루에 한 번 정도 상처를 점검하여 필요한 경우(너무 많이 부푼 경우) 즉시 교체해 주세요. 하루 이틀 지날수록 점점 부풀어 오르는 크기가 작아져요. 더 이상 부풀지 않으면 그때는 그만하셔도 돼요.
습윤밴드는 상처 회복 속도를 줄여주고, 흉터를 최소화해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상처에 꼭 붙여 주는데요. 적절한 기간 동안 습윤밴드 사용으로 상처 치료 해주세요.
댓글